부산시설공단 핸드볼팀 입니다.

부산시설공단 핸드볼팀 또하나의 별을위해 우리는 멈추지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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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볼의 기원

핸드볼의 기원은 그리스의 하르파스탄, 로마의 하르파스톰에서 시작된다. 그 당시의 게임은 공을 서로 빼앗아서 소정의 위치에 던져넣는 체력본위의 것이었다. 그것이 현재와 같은 양식을 갖춘것은 1915년 독일에서 여성경기로 등장한 이래의 일이다.
그 후 오스트리아, 스위스, 미국, 체코슬로바키아, 벨기에, 덴마크, 스웨덴 등 여러나라에 보급되어 점차 남자들 사이에서도 하게 되었다.

1919년 독일의 키를시렌츠의 제창에 의하여 경기규칙의 통일이 계획되었고, 1920년 베를린 체조연맹에 의하여 핸드볼로서 정식규칙이 제정되었다.
1921년에는 하노버에서 전 독일 핸드볼대회가 개최되어 현재와 같은 룰에 의한 최초의 경기가 선을 보였다.
1928년 암스테르담의 제 9회 올림픽대회에서는 국제 핸드볼연맹이 창립되었고 제 11회 베를린 올림픽대회에서는 정식경기종목으로 채택되어 오스트리아, 헝가리, 루마니아, 스위스, 미국, 독일 등 6개국이 참가한 가운데 독일이 우승하였다.

한편 7인제는 1819년에 덴마크의 호르가 닐센에 의하여 그 나라의 학교 체육에 채용되었다. 따라서 11인제 보다는 역사는 길지만 경기로서의 발전이나 보급은 늦었다.
 
 

핸드볼 경기방법

  • 한팀의 선수는 7명이며 5명의 범위 내에서 수시로 교체할 수 있다.
  • 선수의 등번호는 개정규칙에 의해 규제가 없다.
  • 골키퍼는 색다른 유니폼을 입어야 한다.
  • 경기 사간은 전후반 각 20분(중등부)이며, 휴식 시간은 10분이다. 연장전은 전,후반 각 5분이다.
  • 동등한 권한을 가진 2명의 심판이 경기를 진행하며 계시원과 득점 기록원이 심판을 보좌한다.
  • 경기 시작은 양 팀 주장이 토스로써 스로오프와 사이드를 결정한다.
 

핸드볼 경기규칙

  • 득점
    • 공 전체가 골대를 완전히 통과했을 경우에 득점으로 인정된다.
     
  • 프리스로
    • 오버스텝, 오버타임, 더블 드리블, 키킹, 세이빙, 푸싱, 홀딩 등의 반칙을 했을 경우, 상대편에게 프리스로를 준다.
    • 프리 스로는 반칙이 일어난 지점이나 9m 라인밖에서 패스로 시작하며 수비수는 3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규칙을 위반하면 경고나 퇴장을 당한다.
    • 잘못된 스로오프를 했을 때
    • 비활동적인 경기를 했을 때
     
  • 페널티 스로
    • 페널티 스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주어진다.
    • 결정적인 득점 기회에 방어자가 반칙을 했을 때
    • 골 에어리어 안에서 방어를 했을 때
    • 골키퍼가 공을 가지고 골 에어리어 밖에서 안으로 들어갔을 때
     
  • 골에어리어
    • 핸드볼에서 골에어리어는 골키퍼만이 들어갈 수 있는 지역이다. 방어를 목적으로 수비 선수가 골에어리어에 안에 들어갔을 때는 상대편에게 페널티 스로를 주며 공격 선수가 들어갔을 때는 수비측에게 프리스로를 준다.
  • 2분 퇴장
    • 잘못된 선수 교대
    • 경기자가 코트 내에서 비신사적인 행위를 계속하는 경우
    • 상대편이 스로 인을 할 때 반칙하는 경우
    • 2분 퇴장을 세 번 당하거나, 폭행 등 스포츠 정신을 심히 훼손하는 경우에는 완전퇴장
     
  • 실격
    • 2분 퇴장이 3회일 경우나 폭력 행위시 에는 실격이 주어진다.
    • 경기 참가 자격이 없는 경기자가 경기장에 들어간 경우
    • 상대팀이 경기자에 대한 공격 및 수비 행위에 관련해 중대한 반칙을 범한 경우
    • 경기자가 임원이 스포츠 정신을 심각하게 하는 행위를 한 경우
    • 같은 경기자가 세 번째 퇴장을 당하는 경우
    • 임원을 폭행하는 경우
     
 

핸드볼경기장

 

방어는 이렇게

방어를 하려면 상체보다 다리의 움직임이 필요하며 서로 소리로써 연락을 하면서 상대방이 달리는 코스를 차단하여 상대방이 자유 자재로 움직이지 못하게 저지하여야 한다. 그리고 자기의 위치를 언제나 잊지 말고 공과 상대방의 움직임이 시야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방어할 때는 모든 선수가 상대 침의 선수나 공에 신경을 집중시켜야 하므로 수비가 공격에 비해 힘들다.

  • 대인방어
    • 공과 관계없이 상대편 선수를 한 사람씩 끝까지 책임지고 방어하는 방법이다. 책임질 상대가 결정되어 있으므로 책임의 소재가 분명하고, 상대방 선수의 각 개인의 장,단점에 응해서 자기 측 팀을 배치할 수 있다. 상대방의 버릇, 신체조건 등의 연구로 전법을 세울 수 있고, 방어의 범위를 넓게 할 수 있어 유리한 반면에 상대방의 움직임에 같이 따라야 하기 때문에 체력의 소모가 크고, 자기 편 한 사람이 빠지면 다른 방어자가 이것을 커버하기 어려워 방어에서 공격으로 바뀔 때 전원의 일정한 배치가 없어 속공하기 어렵다.
     
  • 지역방어
    • 각자 정해진 위치에서 그 지역안으로 들어온 공격자를 책임지고 방어하는 방법이다. 체력 소모가 적고 빨리 속공으로 전환할 수 있으나, 상대의 공격을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지역 방어에는 1-5대형, 2-4대형, 1-2-3대형 등의 여러 방법이 있다.
     
 

공격은 이렇게

공격법에는 속공법지공법이 있다.

  • 속공법
    • 상대편이 완전한 대형을 갖추기 전에 빠른 패스나 드리블을 이용하여 공격하는 방법이다. 공격을 전개하는 사람의 수에 따라 1인, 2인, 3인 속공법이 있다. 속공을 할 수 있는 타이밍은 상대편의 볼을 빼앗았을 때, 상대편의 패스 미스, 상대편의 라인 크로스 등으로 공격권이 갑자기 바귀었을 때이다. 상대방의 골과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이 달려가 먼 거리의 패스를 받거나 공을 빼앗은 사람이 직접 드리블하며 달려나가 슛을 한다.
      이때 공격수는 수비수와의 거리를 두어 공을 지키고 수비수의 동작에 대해 판단할 수 있는 여유를 갖는 것이 좋다.
      구분 내용 그림
      1인속공 골 측면에서 한 사람씩 달려나가다가 중앙선 정도엣 골키퍼의 패스를 받아 드리블해서 자신 있는 동작으로 슛을 하도록 한다.  
      2인속공 골 양 착면에 있는 두 사람이 동시에 달려나가다가 골키퍼로부터 받은 패스를 상대 진영으로 더 많이 가 있는 자기편선수에게 패스하여 슛하도록 한다.  
      3인속공 옆으로 선 3명이 중앙과 양쪽 사이드 라인을 따라 빠르게 전진하면서 공을 주고 받은 후 슛을 하는 공격법이다.  
     
  • 지공법
    • 속공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 체력의 소모가 클 때
    • 조직적인 플레이를 할 때
    • 수비가 강할 때
    • 팀이 선수 간에 호흡이 맞지 않을 때
    • 상대편의 수비 대형이 갖추어졌을 때 대형을 교란시켜 슛 찬스를 만드는 공격 방법으로 미리 약속한 세트 플레이로 표정이나 행동만으로도 서로 자기편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 팀워크가 잘 되어 야 하며 지공법에는 스크린 플레이, 컷인 플레이, 포스트 플레이 등이 있다.
      구분 내용 그림
      컷인 플레이 공을 갖지 않은 공격자가 이동하여 방어자를 유인하면 공을 가진 공격자가 이때 생긴 빈 공간으로 드리블하여 슛을 하거나 다른 공격자가 빈 공간으로 달려가며 패스를 받아 슛을 학는 공격 방법이다.  
      스크린 플레이 공격자가 방어자 앞으로 이동하여 수비를 방해하거나 또는 상대방의 방어를 한 쪽으로 치우치게 하여 생기는 허점을 이용하여 슛을 하는 공격법  
      롤링 플레이 공격자가 프리스로 라인 외각에서 공을 빠르게 돌리면 방어자들이 공을 따라 움직일 때 생기는 허점을 이용하여 슛을 하는 공격방법  
      포스트 플레이 기능이 우수하거나 신장이 큰 공격자 한 사람을 골 라인 중앙에 배치하고 그 사람에게 패스를 하여 슛을 하는 공격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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